선수 각자가 맡은 지역 안으로 들어오는 상대 선수를 막는 수비 전략이 바로 지역 방어 전술입니다. 상대 선수나 볼의 움직임에 현혹되지 않고 주변 동료 선수들과 원활하게 연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지역 방어의 개요와 기본
선수 각자가 맡은 지역을 책임지고 수비해야 한다
선수 각자가 자신이 맡은 지역을 지키고 그 지역으로 들어오는 상대편 선수를 막는 수비 방법이 바로 지역 방어입니다.
기본적으로 필드를 등분해서 수비하는 방법이며 볼을 뺏는 지역을 미리 정해 놓으면 선수들이 해당 지역에서 볼을 뺏는다는 공통된 목표를 가지고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지역을 들어갔다 나갔다 하는 상대 선수에 대한 마크는 옆에 있는 동료 선수와 연계해 마크를 인수인계해야 합니다.
각 선수가 자신이 맡은 지역을 제대로 지키면 공간을 내줄 일이 전혀 없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지역뿐만 아니라 동료들의 지역까지도 확실하게 커버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만약 중앙 수비수가 오른쪽 측면으로 끌려 나가게 된다면 옆의 동료 중앙 수비수가 지역을 하나 이동하고 동시에 왼쪽 측면 수비수도 지역을 하나 이동하여 중앙을 같이 커버하며 수비를 해주어야 합니다.
동료 선수와의 연계와 전체 수비 조직이 중요하다
또 상황에 따라서는 왼쪽 측면 수비수가 비운 왼쪽 수비 공간으로 중앙 미드필더나 좌측 미드필더 등이 들어가 해당 지역을 커버해야 합니다.
이때 만약 한 명이라도 움직임이 늦어지게 되면 공간에 틈이 생겨 위험해질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상대의 실력이 좋을 때에는 이러한 사소한 틈이 바로 실점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지역 방어는 팀 전체가 수비망을 쳐서 상대 선수로부터 볼을 뺏는 수비 방법이기 때문에 동료 선수와의 연계나 팀의 수비 조직력이 확보되어 있지 않으면 지역 방어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맹점이 있습니다.
지역 방어의 장점과 단점
지역 방어는 조직적인 수비에 유리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단점이자 약점은 지역과 지역의 경계에 상대 선수가 들어왔을 때나 한 지역에 여러 명의 상대 선수가 들어왔을 때 취약해진다는 점입니다.
선수끼리 서로 양보하지 말고 소리 내며 연계해야 한다
공격하는 입장에서 볼 때 지역 방어를 무너뜨릴 수 있는 상대의 약점은 매우 명확합니다.
바로 최종 수비 라인과 볼란테 사이 또는 수비수들 사이와 같은 지역의 경계 지점입니다.
이 위치에 볼이 들어오게 되면 수비진은 절대로 우왕좌왕해서는 안 됩니다.
서로 양보하다 조금이라도 대처가 늦어지게 되면 곧바로 속공당할 수도 있습니다.
신속한 판단과 플레이가 요구되는 현대 축구에서는 이런 사소한 실수가 곧바로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점 위기를 느끼면 자기 지역을 벗어나 대응할 것
한 지역에 여러 명의 상대 선수가 들어올 때도 주의해야 합니다.
이때는 주변 동료 선수들이 지원을 해서 수적으로 불리해지지 않게끔 해야 합니다.
경기는 늘 유동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각 선수가 맡은 지역 또한 절대적인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점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실점 위기라고 판단이 된다면 바로 자기 지역을 벗어나 대응해야 합니다.
지역 방어는 전방에서 조직적인 수비가 가능해 볼을 뺏을 기회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선수가 연동해 미리 정해 놓은 지역을 상대 선수를 몰고 선수가 들어오면 과감하게 볼 뺏기를 시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플레이가 가능해지면 최종 수비 라인까지 공격 당하는 일 없이 지역 방어의 취약점을 손쉽게 커버할 수 있습니다.
한 지역에 2명의 공격진이 들어오거나 패스가 들어올 때는 수비진 또한 2명이 대응해야 합니다.
선수 각자가 맡은 지역에 인원 제한은 없기 때문에 변화무쌍한 경기를 치루는 동안 한 선수가 처음부터 끝까지 한 지역을 수비하는 경우는 거의 전무합니다.
볼을 가진 상대를 주시해 패스의 길을 사전에 차단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역에 상대가 둘이나 셋이 들어와도 패스의 길만 잘 차단한다면 볼이 들어올 수 없습니다.
어느 경우이든 볼을 가진 상대에게 접근을 시도해야 합니다.
지역 방어의 훈련 방법
포백으로 반복 연습을 함으로써 인수인계의 감을 익힌다
선수마다 개별적인 움직임을 마스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역 방어에서는 마크를 인수인계해야 하기 때문에 동료 선수 간의 연계 동작을 잘 익혀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훈련은 일반적인 포백으로 설정해 4대 4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각 선수가 맡은 지역을 알아볼 수 있도록 마커 등을 설치해 훈련을 실시합니다.
공격진은 사선으로 움직이며 각 지역을 드나들고 수비진은 이에 현혹되지 말고 지역을 드나드는 상대 선수를 옆의 동료 선수와 연계해 마크하도록 합니다.
훈련의 초기 단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 선수를 너무 끝까지 따라붙지 말고 선수가 자기 지역에서 나가면 동료 선수에게 바로 인계하는 흐름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계할 때는 반드시 직접적인 콜을 하며 서로 말을 주고받으며 인계하도록 합니다.
지역 방어 수비 방법은 각 선수가 서로 협력하고 긴밀하게 소통이 가능해질 때 비로소 막강한 수비 조직력이 발휘되게 됩니다.
뛰어 들어오는 선수와 볼을 가진 선수를 주시한다
지역으로 뛰어 들어오는 상대뿐만 아니라 볼을 가진 선수의 움직임도 항상 주시해야 합니다.
볼을 가진 상대 선수에게도 전담 마크가 있어서 패스의 길이 제대로 차단되어 있으면 패스는 절대 나오지 않습니다.
이처럼 상대의 패스의 길을 제대로 차단하고 있어서 상대가 절대로 패스하지 못할 때는 라인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드리블로 돌파해 올 때는 자기 담당 지역을 벗어나 신속하게 커버해야 합니다.
공격진의 움직임에 대해 2명이 연계해 대응한다
2대 2 상황을 설정해 난이도를 높여 마크의 인수인계와 라인 컨트롤에 대한 연습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필드는 4대 4의 넓이와 같아야 합니다. 수비진은 커버해야 할 지역이 늘어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수비진 2명 사이의 간격을 의식하는 것입니다. 가급적 떨어지지 말고 높은 위치에서 볼을 가로채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공격진은 전후좌우로 움직이면서 코치가 주는 패스를 받습니다.
공격진이 좌우로 벌어지거나 교차하면서 뒤를 공략해올 때 수비진의 대응이 포인트가 되게 됩니다.
공격진이 벌어질 때와 교차할 때의 대처 방법
공격진이 좌우로 벌어질 때 수비진이 끝까지 따라붙을 필요는 없습니다.
골문에서 멀리 떨어진 지점에서 공격진 선수가 볼을 잡고 있으면 그렇게 위협적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상대에게 일단 볼을 갖게 하고 차분하게 대처하면 됩니다.
가장 좋지 않은 상황은 무리하게 뛰어들었다가 중앙에 빈 공간을 만들어 상대에게 침투 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상대 공격수가 교차하면서 뒤를 노리고 올 때는 각 선수가 마크를 인수인계하는 경계까지 따라붙고 상대가 교차하는 순간에 서로의 마크를 인수인계합니다.
원활한 연계를 위해 서로 말을 주고받는다
좁은 필드에서의 반복 훈련으로 지역 방어의 기본 동작을 어느 정도 숙지하고 나면 이번에는 하프코트에서 연습을 해보도록 합니다.
수비진은 포백으로 하고 공격진은 2명에서 3명, 3명에서 4명으로 점차 인원을 늘려가며 난이도를 높이도록 합니다.
수비진이 기본 동작에 익숙해지게 되면 연계할 때 점차 서로 말을 주고받기 시작하도록 합니다.
지역 방어는 대인 방어와는 달리 상대를 철벽 마크만 하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지역 방어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선수 간의 연계가 필수적이므로 마크를 인수인계할 때에는 반드시 서로 간에 소통을 해야 합니다.
선수 간 거리와 라인이 흐트러지면 바로 수정한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서 리더십이나 지시대로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는 능력 등 선수들의 특징이 점차 드러나게 됩니다.
지도자는 각각의 선수가 지닌 이러한 개성과 함께 선수들 간의 상성 등에 대해서도 파악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 훈련은 4명이 좌우로 벌어지거나 전후로 길어질 때 얼마나 빠르게 원래 상태로 돌아올 수 있느냐가 핵심 포인트가 됩니다.
경기 중에는 어쩔 수 없이 빈 공간이나 거리가 생기는 순간이 있는데 그 시간을 줄이는 것이 실점을 줄이는 것과 직결되게 됩니다.
따라서 서로 간의 거리가 벌어지거나 라인이 흐트러지면 곧바로 수정에 들어가야 합니다.
4명의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이러한 움직임이 자동적으로 나오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결론
일반적으로 지역 방어에 적합한 포메이션은 4-2-3-1 또는 4-4-2 포메이션입니다.
물론 포메이션에 상관없이 가능한 것이 중요하지만 많은 연습을 필요로 합니다.
지역 방어의 장점 중 하나는 볼을 뺏는 기회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니 많은 연습을 통해 꾸준하게 연습하여 확실하게 익혀 두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